부동산의 경우 주택과 아파트 중 하나를 결정하는 것은 중요한 선택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부동산과 아파트의 차이점, 장단점, 투자 스타일, 유지방법을 살펴봄으로써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중요한 차이점 설명
- 독립형 주택 단지는 고급 편의 시설로 설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더 큰 부지, 개인마당, 그리고 개방된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파트는 계단, 엘리베이터, 로비와 같은 일반적인 공용공간이 있으며 다층 구조 내의 개별 호실 입니다.
- 공간 및 분리:단독 주택이기 때문에 분리가 가능합니다. 평온하고 독점적인 생활 경험을 원하는 분들에게 이상적입니다.아파트는 벽을 타고 들려오는 소리와 복도,엘리베이터등을 공유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킵니다.
- 위치 및 가용성:단독주택은 일반적으로 교외 지역에 위치한 부동산으로, 평화로운 지형을 제공하지만 잠재적으로 대도시 중심지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는 대중교통, 직장, 편의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시민 밀집 지역에 위치합니다.
단독주택 과 아파트를 매입하시는 분들은 투자스타일도 서로 다릅니다. 보통 주택을 매수하시는 분들은 교외 지역의 주택을 매수하여 장기적으로 사용하시면서 거주만족도를 높이는 이익을 얻습니다. 휴가 정착지 부동산을 단기 정착을 위한 고급 휴양지로 탈바꿈시킵니다. 단기임대 또는 별장으로 사용하시면서 제2의 소득을 만드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기만의 니즈를 마음껏 펼지고 싶은 사람에게는 단독주택이 딱 안성맞춤입니다.
아파트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파트로 시작해서 큰 기대수익을 꿈꾸는 합리적인 투자자 분들이 많습니다. 전세,월세,단기임대 등 조화로운 임대 수익을 제공합니다. 오래된 아파트를 리모델링 해서 시세차익을 얻을 수도 있고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하여 하락기에 매수를 하였다가 상승기에 매도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큰 차익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아파트가 잘 맞습니다.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장단점
단독주택 장점: 넓은 공간 맞춤형 정원 가꾸기, 야외 컨디셔닝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있습니다. 본인의 니즈에 맞는 외부 인테리어가 가능하며 개인 주차시설을 보유할 수 있어 주차문제가 생길 일이 없습니다. 자연친화적으로 텃밭을 가꾸거나 화단을 만들수도 있고 조용하고 아늑합니다.
단독주택 단점: 가치가 낮다는 점입니다. 대한민국은 아파트의 가격이 비싸며 단독주택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인구는 줄어들지만 서울도심으로 밀집 되다보니 주택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어 가격이 저렴해지는 것 입니다. 그리고 내열성이 좋지 않아 주택은 단열이 잘 안되서 겨울에는 보존 비용이 크게 증가합니다. 대도시의 편리함과는 거리가 조금 먼 지역에 자주 위치합니다. 개별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해서 CCTV 설치 및 유지 관리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장점: 부동산의 가치가 계속 상승합니다. 사람들이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 주택보다 가격이 높지만 그만큼 가치가 유지됩니다.이웃과 친목을 도모하고 네트워킹할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이 잘 되어 있어 좋습니다. 편의시설로 체육관, 수영장,골프연습장등 아파트 밖을 나가지 않아도 편리하게 의,식,주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최첨단 경비시스템 등 강력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안전합니다.
아파트의 단점: 제한된 공간 확장 또는 맞춤 설정을 위한 공간이 줄어듭니다. 층간소음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 합니다. 공용공간이 많기 때문에 타인의 시선을 신경써야 할 때가 많습니다. 커뮤니티시설을 이용하려는 수요가 높아 성수기에는 편의시설 접근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단독주택 및 아파트의 유지,보존 스타일
단독주택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구조적 문제, 배관 및 전기 시스템을 점검 해야 합니다. 부동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또는 삶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 마당과 야외 공간을 유지 관리합니다. 인력을 배치할 수 없으니 고급 보안 시스템과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해주셔야 합니다. 주택관리사와 같은 전문적으로 주택단지를 관리하는 업체를 섭외하세요. 겨울과 여름에는 날씨가 덥고 춥기 때문에 영향을 많이 받아 미리미리 누수,균열,단열 체크를 하여 대비해야 합니다. 직접 관리를 해야하기에 소모품은 늘 집안에 비치 해 두세요.
아파트는 입주자 협회와 협력하여 보존 업무를 수행합니다. 정기 점검은 입주민 투표를 통해 결정된 협력업체에게 맡겨 주기적으로 누수, 균열 또는 전기적 문제가 있는지 장치를 점검합니다. 커뮤니티 시설을 유지하기 위해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합니다. 여름에는 정기적인 해충 방제 서비스를 예약하고 겨울에는 동파방지 점검 업체를 부릅니다.
관리사무소, 입주지원센터등 아파트는 공동 생활이라서 관리하는 곳이 따로 있어 편합니다.
글을 마치며..
주택과 아파트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삶의 선호도, 예산, 투자처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택은 공간의 활용성,자유분방함, 아늑함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며, 아파트는 경제성, 편의성, 커뮤니티 생활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두 가지 옵션의 장단점, 투자 스타일 및 보존 전략을 이해하면 자신의 요구 사항과 맞는 선택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